-
윈도우 8.1 업데이트 검색 문제Soliloquy 2019. 2. 27. 14:48
윈도우8 로고
컴퓨터가 그닥 사양이 좋지 않다고 생각해서, 윈도우 10 대신 윈도우 8.1 임베디드 인더스트리 프로를 설치했다. USB가 아닌 하드디스크로 부터 설치를 해서 그런지, 설치 시간이 10분 밖에 안걸렸다.
설치를 하고 나니 부트로더가 말썽이여서 우여곡절 끝에 부트로더를 다시 심고(bcdboot c:\ /s c:\ /f UEFI 사용) 다시 부팅 시작.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사용자 계정을 설정하니 예전 윈도우8.1 컴퓨터 에서 사용했던 배경화면에 검색 기록까지 많은 기능들이 동기화되었다.
실행 기록까지 동기화될 줄은 몰랐다...
업데이트 검색이 안된다...
윈도우 8.1을 설치하고 난 뒤에, MSRT를 업데이트에서 빼고 기본적인 드라이버 설치도 하고, 여러가지 나름 트윅이라는 일을 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려는데, 이상하게 한 시간이 지나도, 윈도우 업데이트가 끝나지 않았다.
작업관리자를 열어보니, Service Host: Local System 이라는 항목이 CPU를 항시 50%를 점유하고 있었다. 에러메세지라도 띄워주면 참 조으련만, 그러지도 않고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결국 인터넷을 열심히 찾아보기로 했다.
Windows Update 가 CPU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나와 같은 윈도우 설치 후, 업데이트가 끝나지 않는 증상을 가진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았다. 검색 결과 최상단의 마이크로소프트 포럼글을 먼저 확인해 보았다.
글 제목에는 해결됨이라고 써져있었지만, 안타깝게도 나에게는 먹히지 않았다. SoftwareDistribution 폴더를 지워도 증상은 동일했다. 내가 설마 윈도우 설정 값을 잘못 건든게 있나? 라는 생각도 해봤지만 업데이트 관련해서는 건든게 없었음이라 확신했다.
또 하루종일 찾아보다가 superuser.com 이라는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글을 찾아보았다. 그 글에는 KB3102812 업데이트를 설치하라는 말이 있었다. 이게 설마 되겠어...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다른 할 방법이 떠오르지 않아서 우선 업데이트 설치를 한 다음에 재시작을 했다.
그랬더니 놀랍게도 업데이트가 되었다.
⚠️ Download and install updates(1022.9 MB total)
68 important updates are available
103 optional updates are available
다운로드만 거의 1기가...
참... 힘들었다.
윈도우 8.1을 설치한 후에 꼭 해야할 업데이트가 늘었다.
하나는 한국어 입력기 사용시 멈춤을 막아주는 업데이트인 KB3033889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 무한 검색을 해결해줄 KB3102812
만약 누가 윈도우10을 쓸지 윈도우8을 쓸지 물어본다면 무조건 윈도우10을 쓰라고 말할 것 같다.
또 하나의 문제, 업데이트 실패업데이트 검색만 끝나면 이제 모든 문제가 해결될 줄 알았더니, 업데이트 설치버튼을 누른 후, 윈도우를 재시작 하니 Please wait... 이라면서 업데이트가 끝나지를 않았다. 컴퓨터를 하루 종일 켜놓고, 밤에 컴퓨터를 다시 확인해보니 거의 모든 업데이트 설치가 실패했다는 말을 찾을 수 있었다.
거의 1기가 만큼의 업데이트를 실패했다...
업데이트를 하나씩 설치 해보다, 마지막에 정기 보안 업데이트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확인했다. 과거 윈도우10에서 업데이트가 실패했던 적과 거의 동일한 증상이였다. 1
Security Update for Windows (KB3146723)
Installation date: 2/28/2019 1:08 AM
Installation status: Failed
Error details: Code 800F0922
Update type: Important
Fix for KB3146723
More information:
http://support.microsoft.com/?kbid=3146723Help and Support:
http://support.microsoft.com내가 겪은 에러 800F0922
적어도 이번에는 에러가 뭔지 알 수는 있어서 이전 상황보다는 조금더 낫긴 했지만 인터넷 검색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인건 동일했다.
그냥 윈도우10으로 한꺼번에 밀어버릴까 고민을 하다가, 디스크 관리자에 복구파티션과 EFI 파티션이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참 기막힌 우연이였다...
혹시나 파티션을 다시 설정하면 뭐가 달라지는게 있지 않을까? 싶어서 easeus.com 의 글 'Methods to Restore/Repair Deleted EFI Boot Partition in Windows 10/8/7'의 두 번째 방법을 참조하여 diskpart로 EFI 파티션을 설정해주고 다시 bcdedit으로 부트매니져를 설치하니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
하드 설치하면서 EFI 파티션이 안만들어져서 이런 일이 일어나다니...
드디어 설치된 업데이트
Microsoft DiskPart version 6.3.9600Copyright (C) 1999-2013 Microsoft Corporation.
On computer:DISKPART> list volume
Volume ### Ltr Label Fs Type Size Status Info
---------- --- ----------- ----- ---------- ------- --------- --------
Volume 0 C NTFS Partition 111 GB Healthy Boot
Volume 1 FAT32 Partition 100 MB Healthy SystemDiskpart로 본 새로 만들어진 EFI 파티션
원래는 System 말고, Recovery 도 있어야 하는데, 그건 그냥 넘어가기로 했다.
예전에 윈도우10에서도 이런 비슷한 일이 일어났었는데, 이번에 또 일어났다. 다만 이번에는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이 다르다. 피곤하긴 했지만, 거의 1개월 만에 문제를 해결한 것 같아서 후련하다.
[본문 SVG 파일]
- 업데이트와 더불어 시스템 종료도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것도 동일했다. 시스템 종료를 누르면 종료를 하자 마자 바로 로그온 화면으로 돌아갔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