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해결 못한 윈도우 업데이트 실패 분석
    Soliloquy 2019. 1. 23. 02:05

     

    과거 실수로 윈도우10 부트로더를 날려버리고, 다시 부트로더를 설치하는 과정 중,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인지 원래 사용하던 BIOS 모드에서 UEFI 모드로 전환하게 되었다. 이후, 업데이트가 안되다가 UEFI 설정을 이리저리 뒤집다가 결국 업데이트에 성공하게 되었다.

     

    그리고 최근 파워 교체를 한 뒤에, 윈도우 10으로 오랜만에 다시 부팅해보니, 업데이트로 재시작을 해야한다는 말이 보였다. 생각 없이 다시 재시작을 눌렸더니, 이상하게 업데이트가 또 안된다. 업데이트가 실패했다며 롤벡한다는 문구가 계속 나왔다. 최근 UEFI가 리셋되었나 싶어서, 예전처럼 CSM 항목을 보았다.

     

     

    CSM 설정 메뉴에서는 과거와 달리 몇몇 항목은 UEFI only가 아닌 상태로 되어 있었다. 아마 예전에 뭐가 문제인지 찾아볼려고 시도하다가 만 것 같았다.

     

    이번에 파워를 교체 후, 파워 테스트겸, CSM 항목을 한 번 건들여볼까 생각하다가, 몇개씩 건들여 보기로 했다.

    CSM메뉴의 각 항목은 각각 설정 값으로 UEFI only, Legacy only, Do not launch (Video OpRom policy 항목에 이 설정이 없음) 로 정할 수 있었고, 경우의 수는 총 3*3*2로 총 18가지 였다.

     

    그 중 내가 시도한 경우는 다음과 같았다. 처음에는 표를 만들어서 해볼까 하다가, 확률을 그나마 좀 높여보자고 Storage OpROM policy를 우선 UEFI 대신 다른 것으로 바꿔봤는데, 잘 안먹힌것 같다.

     

     항목/시도

     1

    2

    3

    5

    PXE OpROM policy

    UEFI only

    Do not launch

    Do not launch

     Legacy only

    Legacy only

    Storage OpROM policy

    Do not launch

    Legacy only

    Legacy only

     Do not launch

    Legacy only

    Video OpROM policy

    Legacy only

    UEFI only

    Legacy only

     UEFI only

    UEFI only

     결과

    업데이트 불가

    업데이트 불가

    업데이트 불가

    업데이트 불가

    업데이트 불가

     

    내가 시도한 것은 모두 업데이트가 불가능 했다.

     

    예상치 않게 업데이트를 설치하고 롤벡하는 과정이 길어서, 11시 32분에 시작한 실험이, 다음날 새벽 1시가 되서도 끝나지 않는 것을 보고 결국 오늘 실험을 다 해보기란 불가능해 보였다. 그래서 우선 그만뒀다.

     

    지금은 다 못했지만 아마도 Storage OpROM policy가 UEFI only로 바뀌지면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만약에 다음번에 시도해 본다면, Storage OpROM policy를 건들여 봐야겠다.

     

     

    여담

    에초에 모든 항목이 UEFI only였을 때 업데이트가 성공적으로 되었으니 내가 한 방법보다 UEFI only 위주로 바꿔가면서 시도를 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면 경우의 수가 6개로 확 줄 수도 있다.

     

     

    댓글

어제는 이곳에 명이 다녀갔습니다.

Power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