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MS 오피스 2007 시스템 버전
    Soliloquy 2019. 3. 31. 15:45

    노트북을 공장초기화 한 뒤, 프로그램 목록을 보다 MS 오피스가설치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출시된지 오래된 노트북 답게, 오피스 2007 서비스팩1 버전이었다.

     

    오피스가 미리 설치되어 있었다

     

    혹시 오피스도 윈도우랑 같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인가? 생각했다. 설마, 이렇게 비싼걸 번들로? 게다가 엑세스랑 퍼블리셔까지? 혹시나 해서 혹시나 하는 기대감에 실행을 시켜봤지만, 키자마자 나오는 화면은 제품 키 입력 화면이였다. 역시나 이런 비싼걸 무료로 줄리가...

     

    제품 키 입력 화면

    다만 제품키를 입력하지 않아도 바로 오피스를 사용할 수 없게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동안은 사용이 가능한 것 같았다.

     

    그런데 오피스의 제품군이 좀 특이해 보였다. 위키백과에 설명되어 있는 에디션 종류에는 엑세스랑 퍼블리셔가 동시에 있을려면 최소한 프로페셔널 이상의 제품군이여야만 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군들에는 인포패스가 있거나 오피스 어카운팅이라는 프로그램이 같이 설치된다. 즉 이 노트북에 설치된 설치된 오피스는 위키백과에 없는 에디션이라는 얘기이다.

     

    제품 정보 화면 Home and student 가 아닌 system이라 적혀 있었다.

     

    제품 정보 화면에서 오피스 에디션을 직접 보기로 했다. 여기서 본 에디션의 이름이 좀 특이했다. Micrsoft Office system의 일부 라는 표현을 보아서 에디션의 이름은 system 이라 해야하나 싶다...

     

    system의 정체

    2007 Microsoft Office system is the Office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suite-which is provided by computer manufacturer and preinstalled by them. 

    Deepa Raj, Microsoft Answers Support Engineer 의 말

     

    이게 무슨 뜻인지 궁금해서 인터넷을 찾아보다, 오피스의 OEM 버전이라는 말을 발견했다. 오피스 2010 스타터에디션의 경우에는 개인이 설치할 수 없는 에디션인데 위키에 적혀있는 것을 보면 2007 시스템 버전은 좀 많이 특이한가보다. 해당 문서의 댓글에는 프로페셔널 버전과 똑같은 버전이라는데, 사실인지는 모르겠다.

     

    이베이에서 찾아보기

    No exact matches found

    Save this search to receive email alerts and notifications when new items are available.

     

    이베이에서 'ms office 2007 system' 으로 검색한 결과

     

    혹시나 싶어서 없는게 없다는 이베이에서 구할 수 있을까 해서 한번 찾아봤는데, 안타깝게 안나왔다... office 2007 oem 이라 검색하면 나오기는 하는데, 베이직 에디션이나 스타터 에디션 같은 상품만 검색이 되었다. system은 이제 살 방법이 없는 것일까...

     

    여담

    좀 더 찾아보니 Office hybrid 라는 이름으로 system과 비슷한 종류의 설치파일을 찾을 수 있었다. 이름은 오피스 2007 하이브리드 라고 OEM Kit라는 것을 이용하여 윈도우 설치시 기본으로 탑제시킬때 사용하는 제품군인듯 했다. 특이한 점은 기존에디션에서 사용하던 제품키는 작동을 안할 거라는 말이 있다는 점이 있었다.

     

    기업을 상대로는 일반 소비자가 살수 있는 것 보다 쪼개서 살 수 있는 옵션이 많나보다.

     

    그런데 스타터 에디션이나 홈엔 스튜던트 같은 가정용 버전 자체를 넣어주지 않는 이유가 뭘까... 그리고 왜 하필 이름을 system이라고 지었지... 좀 검색하기 쉽게 OEM channel edition 이라고 짓던가 좀 직관적으로 지을 수는 없었을까?

     

     

    댓글

어제는 이곳에 명이 다녀갔습니다.

Power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