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CD롬 트레이 열기 버튼 잠그기
    Soliloquy 2019. 4. 26. 02:07

     

     

    Image by Clker-Free-Vector-Images from Pixabay

     

    노트북의 CD롬은 데스크탑의 CD롬과 다르게 컴퓨터의 측면에 장착되어 있다. 작동하는 방식도 자동으로 드르륵 열리는 데스크탑과는 달리 노트북은 버튼을 누르면 핑 하면서 튕겨져 나온다.

     

    13인치의 조금한 컴퓨터에 시디롬을 읽을 수 있는 건 참 좋은데, 한 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면 버튼이 돌출되어 있어서 간혹 노트북을 옮기다가 버튼 한번 툭 건들면 시디롬이 갑자기 핑하고 나와서 놀라기도 하고, 시디롬이 열려진 상태로 들고 다니다가 시디롬에 손상이 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어떻게하면 시디롬이 버튼으로 눌리는 것을 막을 수 있을까 열심히 찾아보기로 했다.

     

    열림 버튼을 막기위한 시도들

    1. 장치 관리자


    우선은 장치 관리자에서 시디롬을 사용 안함으로 설정하면 시디롬이 안열리지 않을까? 해서 사용 안함으로 해봤는데, 소용이 없었다.


    2. 레지스트리 수정

    그 뒤에 인터넷을 찾아보다가 레지스트리로 시디롬 사용을 막을 수 있다는 말에, 시도를 해봤지만 시디롬 자체의 열림 기능을 막을 수는 없었다.

     

    정녕 윈도우에서 막을 방법은 없는 것인가? 라고 생각하면서 인터넷을 찾아다니다가 ATA 커맨드셋에[각주:1] CD롬 열림을 막을 수 있는 명령어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각주:2] 다만 윈도우 자체의 기능은 없는 듯 하였다. 방법은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밖에 없었다.

     

    외부 프로그램들

    1. Lock CD

     


    프로그램 다운로드 주소, 사진 출처: https://sourceforge.net/p/lockcd/wiki/Home/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돋보이는 프로그램이었다. 설치 후 상태표시줄에 있는 아이콘을 실행하면 어떤 CD 드라이브를 잠금할것인지 선택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작동을 안할 줄 알았더니, 다행히도 작동이 잘되었다.다만 불편한 점이 아래와 같이 있었다.

     

    1. .NET 프레임워크 4.0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서 윈도우 7 상에서는 프레임워크를 따로 설치해야 했다.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 리스트가 늘어나는 것은 덤이었다.

    2. 생각보다 프로그램 메모리 사용량이 컸다. 정말 하는 일이 없는 프로그램인데도 불구하고, 작업관리자를 보니 10MB 가까이를 사용하고 있었다. 대체 왜이런지는 모르겠다.

    원래 지원하는 CD 트레이 잠금 커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 상시 10MB나 사용해야 한다고? 라는 생각에 틀림없이 다른 가벼운 프로그램 어디 없을까 하면서 찾아보기로 했다.

     

    2. WinEject



    프로그램 다운로드 주소, 사진 출처: http://wineject.com/


    인터넷을 열심히 돌아다니다가 윈도우 2000 시절에 만들어진 WinEject 라는 프로그램을 찾았다. 원래는 상용 소프트웨어지만, 현재는 개발자가 무료로 푸는 듯 했다. 프로그램 홈페이지에 30일 제한을 풀어주는 코드가 적혀져 있었다. 엄청 오래된 프로그램 답게 단독 실행 파일 크기가 100KB가 안되고, 메모리 점유율도 1MB 조금 넘는다.

     

    WinEject 실행파일 크기

    나머지 기타 파일들도 총합 300 KB를 넘지 않는다.


    설치 후에 상태표시줄에 있는 WinEject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로 눌려서 설정 창을 열고 Visual 탭에서 show lock/unlock commands 버튼을 체크하여 WinEject 오른쪽 메뉴에 lock 기능을 추가하였다. 다행히 해당 기능은 잘 작동했다. 다만 컴퓨터를 재시작 하니 이전 값이 유지되지 않고 초기화 되는 듯 했다.


    WinEject 설정 화면



    WinEject 설정에 표기된 auto lock drive 기능이 있어서 윈도우 부팅시 자동으로 드라이브를 잠그나 싶었는데, 알고보니 WinEject로 디스크를 연 뒤에 잠기는 기능이었다. 즉 부팅 직후에는, 디스크는 잠기지 않는다는 말이었다.


    정말 자동으로 잠궈주는 기능은 없는지 열심히 사이트를 찾아봤지만, 사이트에 적힌 설명이 워낙 부실해서 정보를 찾을 수 없었다. 도움말 파일이 같이 있었긴 한데, 요즘 윈도우에서 지원하지 않는 형식인 .HLP 파일이라서 그냥 Lock CD를 사용할까 생각하다, 뷰어를 설치한 뒤 한번 열어보기로 했다.

     

    뷰어로 본 설명 파일



    정말 다행이게도 WinEject 프로그램은 커맨드 라인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었다. 이를 이용하면 윈도우 부팅시에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해서 자동으로 잠기게 만들 수 있었다. 잠금 커맨드 라인은 -lock {드라이브 명} 으로 사용할 수 있었는데, 커맨드라인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잠금 명령이 보내지고 프로그램은 바로 종료되었다. 시작 프로그램으로 정하기 참 좋은 기능이었다. 시작 프로그램 레지스트리에 당장 추가했고, 작동이 성공적으로 잘 됨을 확인했다.


    레지스트리로 프로그램이 시작되게 하였다.

    사진에 보이는 WinEjectAutoStart2 부분이 내가 추가한 값


    이제 시디롬을 열 때에는, 시디롬 열기 단추가 아닌 우측 하단 알림 아이콘에 있는 WinEject 아이콘으로만 시디롬을 열 수 있게 되었다.


    여담

    참... 억지로 일을 만들었다는 기분이 들기도 한다. 그냥 Lock CD 사용할걸 그랬나 싶다. Lock CD가 10메가를 써도 어차피 남는 메모리 용량인데...


    대체 터치패드 잠금버튼은 있으면서 시디롬 잠금 버튼은 왜 없는 것일까...

     

     

    [본문 SVG파일]

    cd-drive-23354.svg


     

    1. 컴퓨터가 CD롬과 같은 SATA 장치와 통신할 때 사용되는 명령어들 [본문으로]
    2. https://forums.lenovo.com/t5/ThinkPad-P-and-W-Series-Mobile/is-there-a-way-to-disable-DVD-Eject-button/m-p/453309/highlight/true#M33510 [본문으로]

    댓글

어제는 이곳에 명이 다녀갔습니다.

Power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