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버 지식 정보방에 설치된 게임Soliloquy 2017. 11. 5. 23:20
사이버 지식 정보방에는 대체 왜 존재하는지 알 수 없는 파일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 중에서는 ***assembly***.exe 같은 평소에 들어본 적 없는 알 수 없는 파일/폴더명도 있고, 반대로 RealSoccerArmy(리얼사커 아미)등 친근한 파일명을 가진 파일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Fortress2 RED(포트리스2 레드)가 있는데, 이름에서 짐작이 가듯 둘 다 게임 파일입니다.
지금은 사이버 지식 정보방에 서 게임하기라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지요. 하지만 위 게임 파일들은 컴퓨터를 재시작 후에도 계속 남아있는 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예전에는 게임을 합법적으로 실행할 수 있었는 것 같습니다. 혹여나 궁금해서 관련된 정보를 찾으려고 해봤지만 이미 해당 게임과 사이버 지식 정보방에 관한 정보는 세월이 흘러 공식 사이트의 관련 글은 사라졌고, 게시판의 짤막한 글들로만 추측만 할 수 있었습니다.
1. 리얼사커 아미(RealSoccer Army)
게임 트레일러 일부
실행파일 아이콘
바탕화면과 시작메뉴의 프로그램 폴더에서 항상 보이는 리얼사커 아미. 리얼사커 아미는 리얼사커라는 게임을 사이버 지식 정보방을 위해 별도로 수정을 한 게임입니다. 게임의 특징으로 기존의 축구 게임과는 다르게 선수 11명을 각자 조정할 수 있는 모드가 있고, 마우스를 이용한 컨트롤이 주가되는 축구게임이라고 합니다. 현재 리얼사커는 2013년부로 서비스가 종료되어 실행 불가능 합니다.
리얼사커 아미의 추가적인 정보
- 리얼사커 아미는 2012/4/18 (수) 네오비앙이 군인공제회C&C와 제휴계약을 체결하면서 사이버 지식 정보방 PC에 설치된 것 같습니다. 1
- 접속은 군부대 전용서버에 연결되어 병사전용 컨텐츠만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 사이버 지식 정보방 이용자 끼리만 대전이 가능했을 것 같습니다. 2
- 군인 vs 일반인 대회까지 계획을 잡았던 것 같습니다.
- 현재 런처는 실행이 불가능 합니다. 실행 시 패치 서버 접속에 실패하였다는 에러 메세지가 나옵니다.
- 폴더의 마지막 수정일자는 2012년 4월 입니다.
2. 포트리스2 레드
게임 타이틀. 출처: 게임 동아
실행파일 아이콘
이번에는 과거 큰 인기를 끌었었던 포트리스2 시리즈 중 레드입니다. 포트리스2 레드는 무슨 일인지 앞서 말한 리얼사커 아미와 다르게 이제 바탕화면이나 시작화면에서 보이지 않는 듯 합니다. 대신 C 드라이브의 CCR INC 폴더에 들어가면 볼 수 있습니다. 게임 특징은 너무 유명해서 설명이 필요있을까 합니다. 3
사이버지식 정보방 포트리스2 레드의 추가적인 정보
- 포트리스2 레드는2012년 3월 31일 부터 사이버 지식 정보방에서 서비스가 되었다고 합니다.
- 최초로 군대에서 플레이가 가능한 온라인 게임이였다고 합니다. 4
- 설치 최상위 폴더에는 실행 파일이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실행하면 게임 홈페이지로 접속 되며, 나머지 하나는 바로 실행 런처 입니다. 과거엔 온라인 게임들이 대부분 웹 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게임에 접속하는 방식을 선택했는데 이것도 비슷한 것 같습니다.
- 주말 등 공휴일에만 사용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 채팅기능이 삭제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5
- 나무위키에 따르면 시범적용 후 스타크래프트 등 다른 게임으로 확대를 해 본다는 말이 나왔었던 것 같으나, 실제 시행되지는 않은 듯 합니다.
- 런처를 실행하면 Run Error!! 라며 에러 메세지가 나오고 실행이 안됩니다.
- 폴더 내 게임 파일들에는 사이버 지식 정보방용이라는 내용/이름이 없어서 어떤 점에서 일반 클라이언트와 다른지 확인하기가 힘듭니다.
- 폴더의 마지막 수정 일자는 2012년 4월 6일 입니다.
여담
야심차게 도입한 게임들이 결국 이렇게 중단/방치 된 것은, 사이버 지식 정보방 이름에 맞게 지식과 정보를 구한다는 생각보다 개개인의 즐거움만 얻어가는 일이 일어나기에 이렇게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만약 더 많은 게임들이 사이버 지식 정보방에 들어왔다면, 사이버 지식 정보방 보다 사이버방 정도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본문에 사용된 SVG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