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Steam Client Service에 관해
    Soliloquy 2018. 2. 11. 13:01

    스팀 로고

     

    스팀을 설치하면 언제부턴가 Steam Client Service라는 이름의 서비스가 설치된다. 해당 서비스는 스팀이 설치된 폴더에 있는 SteamService.exe로 실행되며, 기본 값으로 수동으로 실행되게 설정 되어 있으며, 스팀 실행시 같이 켜지고, 종료시 같이 꺼진다. 처음에는 이게 어디에 쓰이는 줄 몰라서 사용 안함으로 해놓고 사용했는데, 스팀이 실행할 때 서비스 구성 요소가 원할하게 작동하지 않는다며 에러를 내뿜었다. 하지만 취소를 누르면, 사용 안함 상태로도 스팀은 잘 실행된다. 게임 설치 / 실행에도 전혀 문제가 없고.

     

    Steam 서비스 오류

     

    이 컴퓨터에서 Steam 서비스 구성 요소가 원할하게 작동하지 않습니다.

    본 서비스 설치 절차를 진행하려면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설치]  [취소]

    서비스 사용을 하지 않았을 때 스팀 오류 메세지

     

    서비스에서 본 Steam Client Service. 설명이 막연하다.

     

    서비스 설명은 'Steam Client Service monitors and updates Steam content'로 나와 있는데, 너무 막연하게 설명되어 잇다. 정확히 무슨 역할을 하는지에 관해 알고 싶어서 인터넷 검색을 해봤지만, 벨브[각주:1]에서 설명하는 글이나 문서를 찾을 수가 없었고 스팀 커뮤니티 사이트에도 유저들이 간단하게만 아는 정도였다.

     

    대신 REVULN이라는 보안 관리 회사에서 만든 SteamService 취약점을 설명하는 글을 볼 수 있었는데,[각주:2] 거기에는 벨브가 윈도우 비스타 부터 UAC를 도입하게 되면서 2007년에 만들어 지게 되었다고 한다. 사용 목적은 게임 실행할 때, 런타임 패키지 실행에 필요한 필수 파일들울 설치할 때 관리자 권한을 매번 요청하기는 번거로우니, 서비스에 시스템 권한을 부여해서 권한 확인을 한 번으로 필수 파일들을 설치할려고 하는 목적과, 밸브의 안티 치트 시스템인 VAC를 사용할 때, 프로세스를 모니터링 하는 목적을 가진다고 한다.

     

    여담

    최근 서비스를 사용 안함 상태로 레프트 4 데드 2를 해봤을 때 VAC가 적용 되어 있음에도, 접속이 잘 되었던 것 같은데. 개인 서버여서 그런지는 모르겠다. 벨브에 서비스에 관해 직접 물어보고 싶어서, 스팀 서포트를 찾아가봤다.

     

    스팀 서포트는 생각했던 것 보다 불편했다. 문의를 하려면 서포트 페이지의 문제 항목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스팀 클라이언트 항목은 있지만, 누르면 Steam 클라이언트가 작동 문제, BigPicture모드 등 기능 문의등 정해진 항목에만 질문 할 수 있었고, 기타 항목에 대한 문의 버튼은 없었다. 그래서 할 수 없이 오프라인 모드에 관해 문의 주제를 설정하고, 내용에는 오프라인 모드에 관한 질문이 아님을 추가하고, 궁금한 내용을 적어 보냈다. 예전에는 주제를 개인이 적어서 보낼 수 있었는데, 왜 이렇게 바뀐지 모르겠다. 이용자 수가 너무 많아져서 그런가? 그 만큼 버는 수익으로 서포트 팀 확충은 힘들려나 모르겠다.

     

    토요일 날 서포트에 문의 했는데 그 다음날 바로 답변을 받았다. 그런데 Steam Client Service에 관한 내용이 아닌 스팀 서비스 자체에 관한 내용을 알려줬다. 내가 원하던 답이 아니어서, 이번에는 서비스 사진을 캡처해서 다시 보냈다. 토요일 날에도 일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됐다.

     

    하루 뒤, 아래와 같은 답장을 받았다. 알려주기 싫은가보다.

     

    The process you are asking about is a vital component of the Steam client and has existed since it's inception.

    Without this process the Steam client will not function and you will be unable to play your games. 

    We will be unable to provide you with any additional information regarding this process.

    Steam Support
    Anthony

     

    출처

    스팀 로고: Logopedia(http://logos.wikia.com/wiki/File:Steam_logo.svg)

     


    [본문에 사용된 SVG 파일]

    latestcb=201108231759481.svg



     

    1. 스팀 제작사 [본문으로]
    2. https://revuln.com/files/ReVuln_Steam_Service_Security.pdf [본문으로]

    댓글

어제는 이곳에 명이 다녀갔습니다.

Power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