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카카오 고객센터
    Soliloquy 2018. 3. 13. 21:13

     

    별플레이

    카카오에서 별플레이라는 이름의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출시했다고 해서, 한 번 설치해 보았다. 녹스 앱 플레이어 제작사와 협약해서 만들었다고 한다.

     

    사용 후 눈에 띄는 점은 카카오계정별로 플레이어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있어서 별플레이와 카카오 계정을 연동시켜야 한다는 점. 그 외에는 기존 녹스와 큰 차이점이 없어서 굳이 사용할 필요를 못느껴서 탈퇴 하기로 했다.

     

    고객센터를 통한 탈퇴

    그런데 특이하게도 다른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다르게, 카카오 계정 설정에서 탈퇴가 불가능 했다. 카카오 계정 내에 탈퇴 버튼은 있는데, 누르면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라는 말만 나오고 탈퇴가 진행되지 않았다.

     

    공식 사이트에서 탈퇴가 가능하겠지 라는 생각에 별플레이 공식 사이트에 찾아가 봤지만, 거기도 탈퇴나 계정관리 메뉴가 없었다. 탈퇴 방법을 열심히 찾다가, 별플레이 공식 다음 카페의 FAQ 게시판에 별플레이 탈퇴 방법에 관한 설명이 있다는 것을 찾앗다. 탈퇴를 하기 위해서는 카카오 고객센터의 1:1 문의를 통해 탈퇴를 요청해야했다.[각주:1]

     

    문의사항란에는 카테고리, 이메일주소, 휴대폰 번호, 문의 내용과 첨부파일을 업로드 할 수있는 칸이 있었다. 특이하게도,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 하는 절차는 없었다. 문의 내용을 적는 칸은 양식이

     

    1. 계정(메일주소) :
    2. 요청사항 :

    로 되어 있었다. 내용을 적고 문의를 접수하고 기다렸다.

     

    급한 성격으로 접수한지 하루가 지나도록, 답변이 없어서 문의 상황 진행이 어떻게 진행되고 잇는지 정말 궁금했다. 이번에는 문의 기록 보기 기능이 어디있나 열심히 찾았는데 찾지를 못했다. 공지사항에는 카카오 고객센터 문의내역 조회 제한 안내[각주:2]가 있던데, 대체 어디 있는것 일까. 대신 탈퇴 요청을 한 번 더 보냈다. 그리고 나서 하루 뒤, 답변이 왔다. 처음 답변을 보낸 날로부터 약 2일이 걸렸다.

     

    카카오게임즈는 17년 11월 카카오에서 분사한 이후
    별앱플레이 이용 약관 동의를 다시금 받았습니다.

     

    하지만, 고객님께선 해당 일자 이후 별앱플레이어 이용 약관에 동의하신 기록이 없어
    저희측에 정보가 남지 않았으며, 이로 인해 탈퇴 처리가 불가한 상황입니다.

     

    이용 동의 이후 다시 탈퇴 요청 문의를 주시거나,
    카카오톡의 연결된 서비스 관리에서 [게임즈서비스웹]을
    연결 끊기 하시면 완전히 탈퇴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에서 분사를 해서 카카오 계정에서 탈퇴를 바로 할 수 없는건가? 그런데 별플레이 연동할 때, 정보 제공에 동의를 한 것 같은데, 동의 기록이 없다니, 신기하다. 동의를 안하고는 계정 연결된 서비스에 남아있을리가 없을 것 같은데.

     

    혹시나 싶어서 이번에는 정말 남아있는 정보가 없는지, 연결 끊기만 누르면 되는지 물어봤다. 이번에는 한 번만 보내고 그냥 기다렸다. 그랬더니 2일 뒤에 답장이 왔다.

     

    카카오톡 별플레이 탈퇴와 관련하여 재문의주셨습니다.


    분사 이후 약관을 재동의하지 않으셨다면 카카오에서

    카카오게임즈로 개인정보가 이전되지 않았으며,

    이전되지 않은 개인정보는 파기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약관을 재동의하지 않으셨다면

    카카오게임즈에서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보유하지 않습니다.

     

    그냥 믿는게 심적으로 훨씬 편할 것 같다. 그래서 탈퇴 대신 연결 끊기만 하기로 했다.

     

    여담

    추측이지만 보통 1:1 문의하기를 하면 평균 2일정도 걸리는 것 같다. 내가 보낸 문의도 둘 다 2일 지나서 답변이 왔으니. 고객 센터 규모에 비해 문의 량이 평소에 엄청 많나보다. 검색해보면 전화를 통한 상담원과 연결도 쉬운편이 아니라고 하는말이 나오는 것을 보면 개선, 개편이 많이 필요해 보인다.

     

    카페 FAQ 정도는 로그인을 안해도 볼 수 있을줄 알았는데, 의외로 로그인을 해야했다. 전체 공개로 해놓지 않은 이유가 뭘까? 카페 관리를 잘 안하나?

     

     

    [본문에 사용된 SVG 파일]

    chat-20131931.svg



    1. https://cs.kakao.com/requests?category=389&node=40075&service=4 [본문으로]
    2. https://cs.kakao.com/notices [본문으로]

    댓글

어제는 이곳에 명이 다녀갔습니다.

Power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