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청년울산대장정 신체검사
    Soliloquy 2018. 5. 19. 13:02


    청년울산대장정

    청년울산대장정 1차에 합격했다는 문자를 받았다. 문자에는 합격자는 신체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말과 함께, 상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조하라는 말이 적혀져 있었다.

    홈페이지 내용

    홈페이지에는 아래의 문구와 함께 신체검사에 관한 간단한 설명이 적혀져 있었다.

    청년울산대장정 'U-Road' 1차 합격자는 아래 공지에 따라 신체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신체검사는 병명을 찾기위함이 아닌, 진행상의 확인절차를 위함이며...

    신체검사는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검진센터' 라는 곳에서 담당하고 있는데, 거기서 기본검사와 요추검사를 받도록 되어 있었다. 요추검사는 또 뭘까... 사람이 많을 것 같아서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토요일날 예약을 잡았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로고


    검사 당일인 토요일 오전 9시 20분쯤에 검진센터에 도착했다, 이른 아침인데도 사람들이 굉장히 붐볐다. 나는 중간에 있는 안내원에게 청년울산대장정 검진을 받으러 왔다고 말했다.

    그리고 앞으로의 검진에 관한 간단한 상담을 받은 후 검진이 시작 되었다.

    검사

    1. 검진 가운으로 환복[각주:1]
    2. 기초 검사
      1. 청력 측정
      2. 키, 몸무게, 가슴둘레 측정
      3. 시력 검사
      4. 혈압 검사
    3. 소변 검사
    4. 혈액 검사
    5. 흉부 X선 촬영
    6. 요추(허리) X선 촬영
    7. 구강 검사

    검진 가운으로 환복으로 시작한 검사는 청력, 키 몸무게 측정과 같은 기본 검사들과 소변, 혈액, X선과 구강 검사를 마자막으로 끝이 났다. 검사에는 별 다른 특별한 점은 없었고, 간단한 검사만 예전에 병무청에서 하던 징병검사와 비슷했다. 검사 소요 시간은 총 50분쯤 걸렸다.

     

    검사 결과에 대해 상담원에게 전화로 물어봤는데, 검사 결과는 보통 1주일 안에 나온다고 한다. 검사 확인은 개인 정보 제공 동의를 안해서 그런지 아니면 검사 종류가 단체검사로 되서 그런지 온라인으로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가 없고, 직접 방문을 해야 한다고 한다.

     

    여담

     

    • 허리 부분을 X선으로 촬영하는 요추검사를 처음해봤는데 작동 방식이 흥미로웠다.

      ㅣ 자 기기 위에 서있으면 기기가 90도 회전하면서 ㅡ 로 천천히 회전한다. 그 후에 본격적으로 X선 촬영을 시작하고 촬영이 끝나면 처음 상태인 ㅣ자로 회전한다. 90° 까지만 회전되는 거꾸리 운동기구 같은 방식이다


      그런데 X선 촬영기기를 처음부터 ㅡ자로 만들어 놓고 위에 바로 눕는 방식이 제작 비용도 더 적게 들고 만들기도 더 쉬울 것 같은데 굳이 자동 회전 방식을 쓰는 이유가 뭘까

    • 예약 내용의 검진 항목란에, 본 행사와 관련없는 채용검진이라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었다. 처음에는 무슨 피뽑는 건가 라고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회사에 채용되기 위한 신체검사라고 한다. 예약을 잡을 때 상담원이 잘못 기입한것 같다고 안내원에게 들었다. 예약을 하는 경우가 드물어서 그런건가 싶다.


    출처

    청년울산대장정 로고: uroad.co.kr

    울산광역시 로고: ulsan.go.kr

    한국건강관리협회 로고: kahp.or.kr



    [본문에 사용된 SVG 파일]

    ulsan logo.svg

    KAHP LOGO.svg


     

    1. 관련사진: www.facebook.com/uroad/posts/951335895028535 [본문으로]

    댓글

어제는 이곳에 명이 다녀갔습니다.

Power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