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타크래프트 Local Area Network (IPX) 사용하기
    Soliloquy 2019. 5. 10. 19:37


    Pixabay로부터 입수된 Mosrod님의 이미지 입니다.


    스타크래프트 LAN 연결 종류 


    현재는 워낙 인터넷 기술이 좋아져서 인터넷 상에서도 입력 지연 시간이 많이 단축되고, 인터넷 서비스도 편리해졌기 때문에, 공유기와 같은 네트워크망(Local Area Network, LAN)을 이용하여 게임을 할 일은 많이 없다.

     

    하지만 꼭 사용해야 할 일은 가끔가다 한 번씩 생긴다. 스타크래프트에는 LAN을 이용하여 8명이서 게임을 하기 위한 방식으로 두 가지의 방법 중 하나를 택할 수 있다.

     

    1. 첫째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UDP를 통해 게임을 하는 방식이다.


    2.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IPX라는 UDP에 비해 오래된 방식이다. 


    일반 사용자가 느끼기에 둘의 가장 큰 차이는 현재 사용이 되는가? 라는 점에 있다. IPX는 윈도우 98까지는 기본적으로 지원을 했지만, 이후로는 점점 사용이 줄어드는 추세로, 윈도우 XP 이후로는 지원이 중단되었다. 그래서 일반 사용자가 직접 눈으로 보고 사용할 일은 거의 없다. 둘의 성능 차이는 LAN상에서는 IPX가 좀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한다는[각주:1] 말이 있었는데, 일반 사용자가 느끼기에는 좀 힘들어 보였다.


    발단

    어느 한 기관에서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을 아는 형과 한 판 해보고 싶었는데, 아래와 같은 문제점들이 있었다.

     

    1. 배틀넷 접속이 안 된다. 기관에서 배틀넷 서버 접속을 차단해놨다. 그래도 어떻게든 게임은 하고 싶어서 게임은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립버전을 구했다. 다행히 실행은 잘 된다.


    2. 상호간에 Local Area Network(UDP) 접속이 잘 안 된다. LAN 대기실에서 다른 컴퓨터로 방을 만들어도 그 방이 목록에 뜨지를 않는다. 인터넷에서는 스타크래프트를 방화벽 예외 처리하거나 포트를 열라는 말이 있어서 예외 처리를 해봤는데, 실행이 잘 되지 않았다. 아예 방화벽을 꺼보기도 했지만, 해결되지가 않았다.

     

    이러한 문제로 어떻게든 아는 형과 게임 한 판 같이 해보겠다고 인터넷을 하루 종일 돌아다니다녔다. 방화벽도 꺼보고 재부팅도 몇 번 해보고 공유기 설정도 한 번 찾아보고…

     

    그러다 스타크래프트 멀티플레이 메뉴에 다시 한번 들어가 봤는데, 그 때 Local Area Network(IPX)항목이 눈에 보여서 IPX를 이용해서 게임을 할 수 없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다시 열심히 인터넷을 돌아 다녔다.


    IPXWrapper

    그러다가 IPX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IPXWrapper 라는 프로그램을 찾았다.[각주:2] 이 프로그램은 IPX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IPXWrapper 라는 프로그램으로 IPX를 모방하는 방식으로 작동했다. 그리고 사용을 해본 결과, 다행히 잘 작동했다.

     

    IPX를 모방해주는 이 프로그램은 http://www.solemnwarning.net/ipxwrapper/ 에서 받을 수 있었는데, 사용 방법은 간단했다.

     

    1. 사이트 홈페이지에서 IPXWrapper zip 압축 파일을 받는다.


    2. zip 압축 파일 내부의 DLL 파일들을 스타크래프트 폴더에 복사한다. 그 뒤에 directplay .reg 파일을 실행시킨다.


    3. 스타크래프트 멀티플레이 메뉴에서 Local Area Network(IPX)를 선택한 뒤 게임을 시작한다.


    4. 만약 방 목록이 잘 보이지 않는다면 zip 압축 파일내의 exe 파일을 실행 시켜서 Primary interface에서 자신의 랜카드를 선택 해준 뒤 (Realtek …, nForce … 등), 하단의 OK를 누른다.

    IPXWrapper 덕분에 포커디펜스라는 유즈맵을 재미있게 할 수 있었다. 저사양 컴퓨터에서 정말 킬링타임용으로 참 제격인 게임인 것 같다.


    여담


    스타크래프트 1.16.1 버전과 윈도우10 호환성 문제로, 이름이 한글인 게임을 열면 게임을 진행하다가 뜬금없이 Error를 내뿜으며 튕기는 현상이 일어났다. 다만 이 문제는 창 모드로 게임 하거나 wLauncher(wDetector)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문제 없이 사용 가능해서 큰 문제는 아니었다.


    ❌ 0x000000000041F581에 있는 명령어  0x00000000439D9000의 메모리를 참조했습니다. 메모리는 read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마치려면 [확인]을 클립하십시오.

    내가 겪은 에러 메세지


    만약에 이 방법도 막힌다면 Direct IP (Direct Cable 말고) 라는 방법도 있던데, 이거도 한 번 생각해 봐야 할 듯 하다.

     

    UDP방식으로 안되는 이유가 뭘까... 아마 보안 프로그램 때문이 아닐까 추측은 하는데, 보안 프로그램이 이걸 막을 이유가 있을까?


    [본문 SVG 파일]

    keyboard-3011068.svg


    1. stackoverflow.com/a/10743187 [본문으로]
    2. 원출처: kurapa.com/2017/10/30/추억의-스타크래프트-사무실에서-한판-뜨기-ipx가-안되/ [본문으로]

    댓글

어제는 이곳에 명이 다녀갔습니다.

Power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