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 설치 삽질기
    Soliloquy 2019. 5. 11. 13:17

     

     

    갑자기 컴퓨터가 부팅이 되지 않았다. 과거 만들어 두었던 윈도우8 설치 USB를 이용하여 윈도우10을 재설치 하고 싶었다. 윈도우10 설치 USB를 만들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USB를 포맷해야 하는데, USB내부에 자료가 많았다.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하다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10 설치 디스크 이미지 파일에서 source 폴더와 boot 폴더 그리고 bootmgr 파일만 따로 뺴내서 USB로 옮겨보았다.

     

    다행히 옛날 컴퓨터에서 설치 USB로 부팅이 잘 되었다. 그래서 처음에는 설치에 문제가 없겠다 생각했는데, 윈도우10을 재설치 하려는 PC에서 USB로 부팅을 하려니 BCD 폴더에 파일이 문제가 있다면서, USB 부팅에 실패했다.

     

    Recovery

     

    Your PC needs to be repaired

     

    The Boot configuration Data for your PC is missing or contains errors.

     

    File: \boot\bcd\bcd.sdi

    Error code: 0x00.....

     

     

    대충 이런 에러가 나왔다

     

    혹시 부트 레코드가 문제인걸까 라고 생각해서 인터넷을 열심히 뒤져서 UEFI 부트 레코드 심는 방법을 찾아보았지만, 찾지를 못했다. 하는 수 없이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야 했다. 우선 USB의 자료를 백업하면서 프로그램을 찾아봤다. 처음에는 윈도우 설치 미디어 만들기 프로그램을 쓸까 했는데, ISO 파일 자체를 USB에다 설치하는 기능은 없는 것 같았다.

     

    Rufus 사용 일대기

     

    Rufus 실행 화면

     

     

    그러다가 Rufus 라는 프로그램을 찾았다. 나는 어느 한 블로그에서 Rufus 2.1 버전을 받았는데, Partition scheme and Target system 옵션이 MBR partition scheme for BIOS or UEFI-CSM 으로 되어 있어서 UEFI를 기본으로 지원하나보다 라고 생각하면서 윈도우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생각없이 시작 버튼을 눌렸다.

     

    그리고 만들어진 USB로 다시 부팅을 하긴 했는데... UEFI에서 부팅이 잘 되지 않았다. CSM 모드를 켜보려고 했지만, BIOS 설정에 그런 내용이 안보였다. BIOS를 선택하면 부팅은 잘되나, 윈도우 설치를 할 수가 없었다.

     

    BIOS 모드에서는 설치 파티션 선택창의 하단 부분을 보니 느낌표가 떠 있었고 눌려보니 레거시 BIOS 모드에서는 GPT 파티션에 윈도우를 설치할 수 없다는 말이 나왔다. USB에 설치 미디어를 잘못 설정해서 다시 만들어야 한다는 말이었다.

     

    Windows Setup

     

    ⚠️ Windows cannot be installed to this disk. The selected disk is of the GPT partition style. 

     

    설치 에러

     

    하는 수 없이 나는 Rufus를 다시 켰다. 인터넷을 더 찾아보니, Alt + E 를 누르면 BIOS 모드와 UEFI 혼합 모드에 들어갈 수 있다는 말을 찾았다. 대체 이렇게 좋은 기능을 왜 단축키로 숨겨놓은건지... 어쨋든 혼합모드를 켜고 다시 설치 USB를 만들었다. 

     

    그리고 드디어 USB 부팅 성공.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부족해서 윈도우 설치 화면에서 Shift + F10 을 눌려 명령 프롬프트 상에서 폴더와 파일들을 몇개 지우기로 했다.

     

    파일 지우기

    그리고 cd /d 명령어로 기존의 윈도우가 설치된 폴더로 이동해 del 명령어로 windows 폴더를 지우기로 했다. 분명히 del을 사용하여 windows 폴더를 제거하려 헀는데, 이상하게 제거가 안됐다. 알고보니 windows 폴더 전체를 제거하려면 rd /s 명령을 사용해야 했다.

     

    실수

    윈도우를 설치할 공간을 만든 뒤, 설치를 시작했다. 그러다 갑자기 든 생각, 생각해보니까 Program Files 폴더가 중복되면 폴더가 더러워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설치 중간에 Program Files 폴더의 이름을 Program Files.old로 바꿨다. 그리고 재부팅을 하는데, 이상하게 Getting ready 라는 문구만 뜨고 다음 설치 화면으로 넘어가지를 않았다. Program Files의 이름을 바꾼게 원인이라고 직감했다.

     

    그리고 약 한 시간 뒤, 윈도우가 부팅이 되나 싶더니 부팅을 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왔다.

     

    Why did my PC restart?

     

    There's a problem that's keeping us from getting your PC ready to use, but we think an update will help get things working again.

    Here's how to get the update:

    1. Make sure your PC is plugged in.

    2. If this PC uses Wi-Fi, select Next to follow instructions to connect to a Wi-Fi network...

     

     

    부팅을 할 수 없다는 메세지

     

    블루스크린 하나 띄우고 끝내지 않고 네트워크를 활용한 복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건 참 대단한 것 같다.

     

    재설치

    윈도우를 다시 한번 더 재설치 해보기로 했다. 이전의 설치로 윈도우 설치 공간이 다시 부족해져서 설치하면서 이번에는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던 드라이브의 Windows 폴더를 다시 날렸다. 그리고 Program Files 폴더의 일부분을 조금 지웠다. 다행히 이번에는 설치가 정상적으로 잘 되었다. 그런데 특이하게 Program Files가 2개가 되었다. 폴더 이름도 동일했다.

     

    설치하면서 폴더가 꼬인 것 같다. 특이하게도 Program Files 폴더의 이름을 Program Files2로 바꾸었는데, 탐색기에 표시되는 이름은 변하지를 않았다. 그리고 탐색기 상에서 삭제를 하려고 해도 엑세스가 거부되었다는 말만 나왔다. 파일 속성에서 소유자를 변경하여도 삭제가 불가능 했다.

     

    윈도우 상에서는 정상적인 삭제가 불가능해 보이는 폴더였다. 다시 한번 더 윈도우 설치 USB의 명령프롬프트를 사용해야만 했다. 하지만 이게 왠일, 윈도우 설치 USB 상에서도 rd 명령어를 사용하니 Access is denied 라는 문구가 나왔다. 이게 무슨 상황인가... 그런데 다행히 인터넷을 찾아보니 rd /q /s 를 사용하면 제거가 된다는 말이 있어서 사용해 봤는데, 다행히 잘 먹혔다.

     

     

    c:\>dir "Program Files2"

     

    Volume in drive C is win10

    Volume Serial Number is A495-3222

     

     Directory of c:\Program Files2

     

    09/15/2018    01:11 AM <DIR> .

    09/15/2018    01:11 AM <DIR> ..

    09/14/2018    01:11 AM <DIR> Common Files

    ...

    0 File(s)        0 bytes

    13 Dir(s)     5,314,56,310 bytes free

     

    c:\>rd "Program Files2"

    Access is denied.

     

    c:\>rd /s /q "Program Files2"

     

    c:\>

    윈도우 설치 환경에서 CMD 사용 화면

     

    윈도우 10 설치는 잘 끝났으니 다행이다.

     

    여담

    대체 rd 의 옵션으로 /s /q 를 붙였다고 삭제가 잘 되는건 무슨 이유고 안붙였다고 삭제가 안되는건 무슨 이유일까?

     

    [글 대표 이미지]

    Pixabay로부터 입수된 Michael Schwarzenberger님의 이미지 입니다.

     

     

    [본문 SVG 파일]

    Windows_10_Logo.svg

     

     

    댓글

어제는 이곳에 명이 다녀갔습니다.

Power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