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DC모터 기어박스R의 전원 공급
    Soliloquy 2020. 5. 29. 03:56

     

    ⚙️

     

    주변에 굴러다니던 이름 모를 DC 모터 4개와 블루투스 모듈을 활용한 라인 트레이서를 만들어 보려고 했었다. 아두이노를 사용하려다, 주변이 굴러다니던 JMOD 키트(ATMEGA 128A 탑재)를 사용해 보기로 하였다.

     

    만지작 중이던 사진

     

    기존에 사용하던 1.5 V * 6ea 건전지 홀더가 사용 중에 망가져서 다른 건전지 홀더를 찾던 도중, 직사각형 모양의 9 V 건전지 홀더를 찾았다. 이전에는 없던 스위치까지 달려 있고, 크기도 작고 라인트레이서에 딱이네 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같은 전압이니까 사용에 문제도 없겠다 싶어서 바로 주문을 했다.

     

    하지만, 건전지 홀더를 바꾸고 나서 부터 모터 토크가 갑자기 엄청 낮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코드 문제인가 싶어서 문제가 없었을 때의 코드로 변경하여 실행해보기도 하였지만, 문제가 나아지지 않았다. 설마 벌써 방전됐나 싶어서 건전지를 새로 교체해 보았지만 달라지는 것은 없었다. 설마 건전지 전력이 너무 낮아서 그런가? 싶어서 답을 찾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해보았다.

     

    인터넷을 보니 1.5 V * 6ea 건전지 홀더는 모터 구동용으로 사용되는데, 일반 9 V 건전지 하나 보다 더 많은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는 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내가 사용하던 알카라인 AA 건전지 한 개당 용량은 약 1700 mAh 에서 2850 mAh로 공급을 할 수 있다는 말을 찾았다.[각주:1] 그리고 9 V 건전지에 대해서 찾아보니 보통 500 mAh 정도 된다는 정보를 찾을 수 있었다. [각주:2] 이렇게 두 건전지 사용의 차이는 단순 숫자만 보아도 알 수 있을 정도였다.

     

    그래서 기존에 사용하던 것과 비슷한 건전지 홀더를 하나 구매하여 다시 작동을 시켜보니 정상적인 토크가 출력이 됐다. 앞으로는 전원 공급을 좀 더 신경 써서 생각해 봐야겠다.

     

     

    AA건전지와 9 V 건전지 비교 작동 동영상

     

    여담

    굴러 다니던 모터가 무엇인지 인터넷에서 찾아보다가, DC모터 기어박스R 이라는 제품인 것을 찾을 수 있었다. 3 V 기준으로 70mA ~ 250mA 정도의 전류를 사용한다는 말을 찾을 수 있었다... (auction.kr/iBUa0KF)

     

    그러면 바퀴 4개로 항상 최대로 작동 시키면 약 10시간 정도는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 될런지 모르겠다. [각주:3] 하지만, 건전지 내부 저항과 같은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하고 MCU에도 전원공급하면 더더욱 줄어들겠지...

     

    [본문 비디오 파일]

     

     

    output.mp4
    2.16MB

     

     

     

    댓글

어제는 이곳에 명이 다녀갔습니다.

Power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