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하스웰 SM Bus 컨트롤러 드라이버 설치
    Soliloquy 2022. 1. 13. 02:43

    ⚠️

     

    윈도우10 재설치 후 장치 관리자에 들어가 보니 SM Bus 컨트롤러 장치에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서 노란색 마크가 띄워져 있었다. 보통은 윈도우 업데이트 시 자동적으로 드라이버가 설치되는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드라이버를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찾을 수 없다는 오류가 발생했다.

     

    드라이버가 있든 없든 사용에 문제되는 것이 전혀 없긴 하지만, 괜히 신경 쓰여서 드라이버를 수동 설치하기로 했다.

     

    SM Bus Controller가 노란색 경고 표시를 띄우고 있다
    SM Bus Controller를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설치할 수 없다

     

    이 장치에 대한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코드 28)
    이 장치에 대해 호환되는 드라이버가 없습니다.

    이 장치에 대한 드라이버를 찾으려면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클릭하십시오.

    SM Bus 컨트롤러 속성에서 볼 수 있는 메시지

     

    예전에 가능했던 유효했던 방법인 인텔의 Chipset INF Utility 를 실행해 보았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설치가 불가능하다는 메시지가 나왔다. 칩셋 지원기간이 끝난지 한참 지나서 그런지 더 이상 드라이버를 제공하지 않는 것 같았다.

     

    0x00004E24 This platform is not supported

    Chipset INF Utility 실행 시 발생하는 오류 메시지


    계속된 검색 끝에 메인보드 제조사의 지원 페이지를 통해 해당 드라이버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출처 내가 사용하는 ASRock H81M-DGS 메인보드의 제조사 웹사이트에서도 INF 드라이버를 받을 수 있었으며, 설치에 문제가 없었다. 메인보드 제조사에서는 아직까지 파일을 지원해 주어서 다행이었다.

     

    INF 드라이버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었다

     

    SM Bus 드라이버가 설치된 모습

     

    윈도우 업데이트 카탈로그에서 해당 파일 구해보기

    윈도우 업데이트에서 자동적으로 SM Bus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는 것으로 아는데, 그렇다면 윈도우 업데이트 카탈로그 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도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윈도우 업데이트 카탈로그 검색을 통해 생각했던 대로 해당 드라이버의 윈도우 업데이트상 명칭을 찾아낼 수 있었다.

     

    해당 업데이트 명은 'INTEL - System - 7/18/1968 12:00:00 AM' 이었다. 카탈로그 페이지에서 .cab 파일을 받아 SM Bus 드라이버인 LynxPointSystem.inf 파일과 lynxpoint.cat 파일을 빼내고, .inf 파일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눌려 SM Bus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설치할 수 있었다.

     

    인텔 공식 웹사이트에서도 구할 수는 있었다

    인텔 공식 웹사이트에서 완전히 내려간 줄 알았는데, 서버 칩셋용 드라이버 설치 파일을 이용할 수 있음을 찾아냈다. 'Intel® Server Chipset Driver for Windows* for legacy Intel® Server Board'라는 레거시 버전 서버 칩셋 드라이버 파일을 실행해도 SM Bus 컨트롤러 드라이버가 설치됐다.

     

    서버용으로 제작된 것이긴 하지만, 지원 목록에 일반 데스크탑 칩셋도 포함되어 있고, 특히 SM Bus 관련해서는 기존 파일과 동일하므로 사용에 전혀 지장은 없을 듯하다. 의미는 없지만, 최신 버전의 SM Bus 컨트롤러 드라이버를 받고 싶다면 시도해 볼 만한 방법이다.

     

    여담

    윈도우 업데이트 명에 특이하게도 이름에 1968년 7월 18일 날짜가 포함되어 있는데, 인텔 설립일이라고 한다. 이름을 이렇게 정한 이유는 최신 버전의 INF 드라이버 설치 시 나타나는 Readme를 읽어보면 이유를 알 수 있었다.

     

    Note: Intel(R) Chipset Device Software uses an unusual date for the devices it is targeting. The date 07/18/1968 is symbolic - Intel was founded that day. The reason this date is used is to lower the rank of Intel(R) Chipset Device Software. This is necessary because it's a supporting utility that should not overwrite any other drivers. Updating Intel(R) Chipset Device Software is not needed - do not worry if you don't have the latest version.

    최신 버전의 Readme 내용 일부

     

    Readme에 적힌 이유로 드라이버의 제작일을 1968년이나 되는 과거로 해서 INF 드라이버가 혹여나 다른 드라이버를 덮어 씌우는 일이 없도록 만들기 위함이라고 한다. 윈도우에서는 기존 드라이버보다 과거에 제작된 드라이버는 설치를 못하나 보다.

     

    이 내용은 옛날 버전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의 Readme에는 없었는데, 설치 프로그램이 업데이트되면서 언제부터인가 Readme에 추가된 것 같다. 드라이버 버전에 관해 궁금한 사람들이 꽤나 많았나? 싶다.

     

     

    댓글

어제는 이곳에 명이 다녀갔습니다.

Power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