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오피스365의 AutoSave 기능이 안될 때
    Soliloquy 2019. 11. 4. 01:48

     

    Office 365 로고 [각주:1]

     

    오피스의 파일 복구 방식

    MS 오피스 365에는 원치 않은 상황으로부터 파일을 복구하기 위해 두 가지의 방식이 존재한다. 첫 번째 방식은 AutoRecover 방식이며 두 번째 방식은 AutoSave 방식이다. 두 가지 방식의 차이는 Onedrive나 SharePoint 서버를 사용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AutoRecover 방식

    파일을 사용자의 PC에 직접 저장할 때 사용되는 방식이며, 오피스에 설정된 시간마다 복사본을 저장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설정된 시간 안에 변경된 내용들은 복구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예를 들면 자동 저장 시간 간격을 5분으로 해 놓았으면, 마지막 저장으로부터 5분 동안은 보호받기 힘들다.

     

    AutoRecover 설정

     

    오피스 365 파일 자동 복구 창

     

    AutoSave 방식

    사용자의 PC에 사본 파일을 지속적으로 백업하는 것이 아니라 Onedrive및 SharePoint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하고, 서버의 파일 버전 기록 기능을 활용한 방식이다.

     

    AutoSave 아이콘

    AutoRecover 방식과의 차이점은 AutoRecover은 설정된 시간 간격 동안만 백업이 일어나는데 반해, AutoSave 방식은 파일에 변경이 일어날 때마다 실시간으로 서버에 반영한다. 또한, 서버에서는 파일이 수정될 때마다 파일이 수정 시각과 그때의 파일들을 기록해둔다.

     

    AutoSave 기록

     

    사용자의 PC가 갑자기 켜지지 않아도 업로드되어 있는 서버를 이용하면 파일을 복구할 수 있고, 설령 마지막 데이터가 사용자의 의도와는 다르게 표시된다고 해도, 시간별로 파일의 버전을 구분해 저장하기 때문에 좀 더 신뢰성 있는 복구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이런 자동 저장은 시스템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물론 단점도 있다. 사용자의 시스템 성능은 떨어트리지 않지만, 변경 내역이 존재할 때마다 서버와 동기화가 이뤄지니 네트워크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과, 항상 Onedrive나 SharePoint 서버와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하며 문서를 사용자 PC 내 만 저장하는 경우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각주:2]

     

    나에게는 단점보다 장점이 더 커서 AutoSave 기능을 잘 써오고 있었다.

     

    AutoSave와 프라이버시 설정

    내가 무엇을 잘못 건드렸는지, 언제부터인가 AutoSave 기능을 켜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서 AutoSave가 원천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일이 발생하고, File 탭에서 Onedrive 파일들을 잘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AutoSave isn't available

     

    We couldn't save your file automatically due to your privacy settings. To avoid losing your changes, please save the file using File > Save.

    내가 마주친 에러

     

    인터넷을 찾아보니 오피스 365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라는 말이 나왔지만, 이미 오피스 365가 최신 버전이어서 나에게는 적용이 되지 않는 문제였다.

     

    이후 웹서핑을 열심히 해보았지만, 안타깝게도 나와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듯한 내용을 많이 못 찾았다. 혹시나 Onedrive 앱과의 문제나 오피스 업로드 센터가 문제가 아닐까? 싶어서 여기에 관해서도 살펴봤는데, 해답을 찾지 못하였다.

     

    그러다가 어느 글에서 File의 Account 탭에서 Privacy 메뉴를 한 번 확인해보라는 말을 찾아서 확인을 해보다가 Privacy 메뉴의 최하단에서 All connected experience 항목의 Enable connected experience 메뉴가 해제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설마 이게 문제인가? 싶어서 Enable connected experience 항목을 킨 다음 오피스를 다시 시작해보니 세상에... 언제 그랬냐는 듯 작동이 정말 잘된다.

     

    All connected experience를 활성화 한 모습

    탐색기에서 Onedrive 파일을 열 때에는 별 문제 없어서 설마 이 옵션이 문제일 줄은 생각지도 못했는데, 참 의외였다. 에러 메세지가 좀 더 자세했더라면 이런 고생을 덜했을 탠데... 그나저나 나는 괜한 설정을 왜 바꿔가지고 이런 고생을 했나 싶다.

     

     

    [본문 SVG 파일]

     

    Office_365_2013.svg
    0.01MB

     

     

    댓글

어제는 이곳에 명이 다녀갔습니다.

Powered &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