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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트위치 드롭스
    Soliloquy 2018. 3. 31. 11:21

     

    드롭스가 활성화되었습니다! 아이템을 얻을 기회를 노리세요.[각주:1]

     

    트위치에서는 각종 행사를 돕기위한 여러가지 수단들을 제공한다. 그 중 하나가 트위치 드롭스(Drops) 라는 시스템이다.

     

    드롭스란?

    드롭스는 게임 개발자가 지정한 방송을 방송을 보고있는 시청자에게 특별한 아이템이나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시청자는 복잡한 조건 없이 서비스 연결[각주:2] 후 단순히 게임을 보는 것 만으로도 해당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시청자가 드롭스로 무언가를 받게 되면, 트위치 알림창에 해당 아이템을 받았다는 메세지와, 트위치 인벤토리(twitch.tv/inventory)에서 확인할 수 있다.

     

    Starcraft에서 Starcraft레이를 시청하여 아이템 선물을 받았습니다.

    💬 0분 전

     

    드롭스로 받게되는 트위치 알림 메세지

     

    시청자 입장에서의 불편함

    시청자 입장에서 나름 편리한 기능이긴 하나, 해당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되고 있는지 확인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1시간 동안 시청하면 게임 아이템을 지급하는 이벤트에서는 시청자가 한 시간이상 시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템을 지급받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고, 몇 시간동안 시청을 했는지 알고 싶어도, 해당 기록을 찾을 수가 없는 경우가 많다.

     

    이부분이 많이 불편해서 그래서 그런지 간혹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채널에 들어가보면 왜 아이템을 못 받았냐고 하는 말 부터, 드롭스가 처음인 사람들은 채팅창에 !문자를 써서 안되는줄도 모르고 너도 나도 작성해서 채팅 도배를 유발하기도 한다. 물론 효과는 전혀 없다

     

    Elaina: !item
    Haywood: !Root
    Charity: !Loot
    Gregory: !loot
    Lyndon: !lol

     

    의미없는 문구들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드롭스의 작동 방식

    드롭스와 관련된 자료는 개발자 문서[각주:3]에서 찾을 수 있었다.

     

    드롭스는 우선 시청자가 드롭스를 사용하고 싶은 블리자드나 스팀, 유비등 서비스에 연결을 하는 과정으로 시작한다. 연결을 하면 해당 서비스에 사용자의 고유 ID가 전송된다. 이후 드롭스 행사에 참여하는 송출자가 방송을 시작하면 트위치는 해당 방송의 Viewer Heartbeat Service (VHS)라는 정보를 서비스 서버에 매 분마다 보낸다. VHS에는 해당 방송의 송출자 ID와 고유 ID로 이루어진 시청자 목록, 그리고 시간 정보 등이 보내진다. 그리고 개발자는 이를 이용해서 정보를 모으고, 유저들에게 아이템을 주는등 관리 하는 절차로 이어진다.

     

    {
        "broadcaster": "broadcaster-id-0000",
        "broadcast_id": 27388295120,
        "viewers": 6,
        "viewer_list": [ "viewer-id-0000", "viewer-id-0001", ...],
        "game": "GameName",
        "version": 1,
        "id": "f0bacda2-0e39-47ca-8bf0-44e3ab32be08",
        "time": "2006-01-02T15:04:05Z07:00",
        "retries": 0
    }

     

     

    개발자 문서의 VHS 예시

     

    요약하자면 드롭스가 활성화된 방송은 매 분마다 시청자에 관한 정보를 서비스 서버(블리자드, 라이엇 게임즈 등)에 보내고 해당 정보를 바탕으로 서비스 서버가 아이템을 준다는 것이다.

     

    개선 하기 위해서

    시청자 입장에서는 트위치 설정에서 서비스 연결이 잘 됐나[각주:4], 인터넷 연결은 괜찮은가 확인하는 것 말고는 직접적으로 할 수 있는것이 없어 보인다.


    대신, 개발자는 직접 해당 정보를 수집하고, 사용할 수 있으니 개발자에게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달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예를 들면 이벤트 홈페이지에는 몇 시간 동안 시청했는지 사용자 정보를 나타내 주는 기능을 만들던 하는 식의 방법으로 말이다.

     

    그리고 개발자는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 등으로 사용자 편의를 향상 시켜야 하지 않을까.

     

    여담

    예전 1년전 쯤 Mixer라는 방송 사이트에서 E3 Mixpot 받겠다고 컴퓨터를 사용하기 힘든 환경임에도 어떻게든 새벽에 받겠다고 고생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도 시청자들이 언제 주냐고 수 많은 말들이 오고 갔었다. 그때나 지금이나 달라진게 별로 없는것을 보면, 일부로 이러는 것 같기도 하고. 불편함으로 인한 이미지 피해보다 이득이 더 많아서 그런가 싶기도 하다.

     

     

    트위치 로고: www.twitch.tv/p/brand/

     


    [본문에 사용된 SVG 파일]

    Combo_Purple_RGB.svg


    1. 드롭스 기능을 지원하는 채널에 적혀진 문구 [본문으로]
    2. 블리자드나 유플레이, 스팀등 [본문으로]
    3. https://dev.twitch.tv/docs/drops/ [본문으로]
    4. twitch.tv/settings/connections [본문으로]

    댓글

어제는 이곳에 명이 다녀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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