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
Yesterday
-
Total
-
  • 우분투 설치기
    Soliloquy 2019. 4. 28. 16:41

     

    Pixabay로부터 입수된 IO-Images님의 이미지 입니다.

     

    우분투를 써야할 일이 생겼다. 컴퓨터 사양이 원체 안좋아서 버추어박스를 돌리기 보다는 윈도우와 멀티 부팅을 해보기로 했다. 우분투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라이브 CD 환경을 만들 필요가 있는데, 당시 USB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라이브 CD를 생성할 방안을 따로 찾아좌야 했다.


    그러던 중 예전에 윈도우를 하드디스크에서 설치했던것 처럼, 하드디스크에다가 설치 이미지를 심고 부트로더로 부팅할 수 없을까? 라는 생각에 하드 설치에 관한 글을 열심히 찾아보았다.

     

    UNetBootin 실행화면[각주:1]

     

    그리고 끝내 UNetBootin 이라는 프로그램으로 USB가 아닌 하드디스크에 우분투 설치 이미지를 심을 수 있다는 말을 찾았다.

     

    그런데 내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는 파티션이 하나밖에 나눠져 있지 않아서, 윈도우 디스크 관리를 통해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이 할당되지 않은 공간에 새로 파티션을 할당하기로 했다. 화면 하단의 디스크 사용 도표에서 할당되지 않음 부분에서 우클릭을 눌려 새 단순 볼륨 메뉴를 눌려봤는데, 그랬더니 평소 못봤던 경고 메세지가 나왔다.

     

     

    디스크 관리

     

    ⚠️ 선택한 작업을 수행하면 선택한 기본 디스크가 동적 디스크로 변환됩니다.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변환하면 현재 부팅 볼륨을 제외한 디스크와 어느 볼륨에서도 설치된 운영 체제를 시작할 수 없게 됩니다. 계속하시겠습니까?

     

    [ 예(Y) ] [ 아니오(Y) ]

    새 단순 볼륨을 만드려고할 때 나온 메세지

     

    이런 것도 있었나? 라는 생각에 우선은 아니오를 눌렸다. 하지만, 파티션을 다른 프로그램으로 나누기 귀찮아서 뭐 안되면 다시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예' 버튼을 눌렸다. 그랬더니 잠깐 디스크 관리창이 멈췄다가 다시 작동했고, 진한 파란색이였던 막대가 올리브색 막대로 변했다. 

     

    동적디스크로 변환된 상태

    우분투를 쓰기 위한 파티션은 사용하지 않아서 제거되었다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하고 이제 새로 만들어진 파티션에 설치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에 UNetBootin 프로그램을 다시 켰다. 하지만 이게 왠걸... 탐색기에서는 해당 파티션이 잘 보이는데, UNetBootin프로그램에서는 새로 만들어진 파티션이 보이지 않는다.

     

    처음에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키지 않아서 생긴 문제인줄 알았는데, 안타깝게도 관리자 권한을 실행해도 증상은 동일했다. 대체 무엇이 문제인걸까... 어쨋든 UNetBootin 사용은 불가능 해보여서 다시 원래대로 되돌릴려고 하는데, 이상하게 디스크 관리창에서는 다시 기본 디스크로 바꾸는 메뉴가 없었다. 참 난감했다.

     

    인터넷을 열심히 뒤져보다가, 마이크로소프트 Docs 사이트에서 해당 내용을 가진 문서를 찾았다.[각주:2] 불행하게도 그 글에는 해당 디스크의 내용을 모두 백업하고,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와 볼륨을 제거하고 다시 설치해야 한다, 자료 백업을 잘하라는 말을 찾았다.

     

    윈도우는 기본적으로 데이터 손실 없이 기본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바꾸는것은 가능해도, 역으로 데이터 손실 없이 동적 디스크를 기본 디스크로 바꾸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는 말이였다.

     

    대체 왜일까, 예전에 MBR타입의 파티션을 GPT 타입의 파티션으로 변환하려면 모두 지웠다가 새로 써야했었는데, MBR2GPT 라는 파일이 개발되서 윈도우10 1507버전 이후에서는 데이터 손실 없이 GPT 변환이 가능했던 일을 생각하면 이것도 완전 불가능 하지는 않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각주:3]

     

    인터넷을 좀 더 찾아보니 역시나, 손실 없이 기본 디스크로 변환 가능한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들이 있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변환이 잘 안됐다는 말이 있어서, 동적 디스크를 기본 디스크로 되돌리기를 포기했다.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없다는 말이 적혀있었긴 한데, 대신 다른 방법을 찾아보기로 했다.

     

    Wubi

     

    Wubi 로고

     

     

    Wubi(Windows-based Ubuntu Install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봤다.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에 가상 디스크를 만들어서 가상 디스크 내에서 우분투를 부팅하는 방식이었다. 이 방식은 아래와 같은 문제가 있었지만,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니었다.

    1. 약간의 성능 하락은 있다.
      하지만, 다행히 눈에 띌 정도는 아닌 것 같았다.[각주:4]

    2. 가상디스크 크기를 세밀하게 1GB 단위로 정할 수 없다.
      하지만, 윈도우 파티션을 우분투 내에서 사용할 수 있어서 큰 문제는 아니었다.

     

    Wubi 실행 화면[각주:5]

     

    Wubi는 이미지 파일이 Wubi 폴더에 없으면 토렌트를 사용해서 이미지 파일을 받는데, 토렌트를 사용하고 싶지 않아서 대신 다음(카카오)의 우분투 미러 서버로 부터[각주:6] 우분투 이미지 파일을 받았다.

     

    처음에는 우분투를 영어로 사용해보고 싶어서 영어로 설치해봤는데, 부팅 후 검은색 바탕의 콘솔창에서 설치 미디어를 찾을 수 없다는 문구가 뜨고 우분투 설치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았다.

     

    (initramfs) stdin:I/O error
    /scripts/casper-premount/20iso_scan:line46:can't open /dev/sr0: No medium found
    Could not find the ISO /ubuntu/install/instalation.iso 

     

     

    This could also happen if the file system is not clean because of an operating system crash, an interrupted boot process,an improper shutdown, or unplugging of a removable device without first unmounting or ejecting it,
    To fix this, simply reboot into windows,let it fully start,log in, run"chkdsk /r",then gracefully shut down and reboot back into windows.

     

    After this you should you should be able to reboot again and resume the installation. 

    부팅 후 나온 에러

     

    처음에는 역시 동적디스크가 문제인가 싶어서 윈도우를 싹다 밀고 다시 기본 디스크로 바꿔야하나? 라고 생각하다가 혹시나 싶어 이번에는 Wubi에서 영어가 아닌 한국어로 설치를 해보기로 했다. 그랬더니,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다!

     

    약 30분 정도의 설치가 끝난 뒤, 재부팅을 해보는데, 윈도우10의 부트로더 정책 떄문인지 부팅 절차가 좀 이상하게 느껴졌다.

     

    운영 체제 선택

     

    Windows 10

     

    Ubuntu

     

     

    부팅 절차

    1. 우선 컴퓨터를 켜면 윈도우 부트로더가 실행된다.
    2. 윈도우 부트로더에서 Ubuntu를 선택한다.
    3. 컴퓨터가 재시작 된다.
    4. 우분투 부트로더 (Grub)이 시작된다.
    5. Grub에서 우분투를 골라서 시작한다.

     

    즉 우분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를 2번 켜야하는 상황이 된다. 가뜩이나 부팅이 느린데, 부팅만 2번을 해야하다니... 참 힘들다.

     

    Grub4dos를 어떻게 잘 해보면 재시작 절차를 어떻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은 해봤는데, 결국 그냥 이대로 쓰기로 했다. 아니면 서버라도 빌려볼까...

     

    동적 디스크와 운영 체제의 관계

     

    동적 디스크로 변환될 때 '부팅 볼륨을 제외한 디스크와 어느 볼륨에서도 설치된 운영 체제를 시작할 수 없게 됩니다.' 라는 경고 메세지가 하나 표시되었는데, 왜 이런지 궁금해서 한 번 찾아보았다.

     

    기본 디스크와 동적 디스크의 차이는 파티션정보를 기록하는 방법에 있어서 차이를 보인다고 한다.

     

    • 기본 디스크는 파티션 테이블이라는 것을 이용한다, MS-DOS 시절 부터 지원하던 방식이다.
    • 동적 디스크는 파티션 테이블이 아닌 Logical disk manager나 Virtual disk manager를 사용한다. 윈도우 2000부터 지원을 하기 시작했으며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한다.[각주:7] 윈도우외 다른 운영체제에서 호환성이 안좋다. 때문에 관련 문제를 우분투 포럼에서도 종종 찾아볼 수 있고, 보통 동적 디스크에다 우분투를 설치하지 말라는 말들이 많다.[각주:8][각주:9]

    여담

    대체 왜 우분투는 동적 디스크를 지원하지 않는 것일까. 동적 디스크를 살펴보는 프로그램이 있긴 한데, 공식 지원이 아닌걸 보면 특허관련 문제도 있나 싶다.

     

    우분투에서 동적디스크는 경우에 따라 지원을 하는 건가 싶다. Wubi로 설치된 우분투에서 host 폴더를 여니 윈도우에서의 동적디스크로된 C드라이브에 접근할 수 있었다.


    우분투16.04 에서 본 동적디스크 윈도우 C드라이브

     

     

    [본문 SVG 파일]

    hard-drive-1110812.svg

    Wubi-logo-text.svg

     

     

     

    1. unetbootin.github.io [본문으로]
    2. docs.microsoft.com/en-us/windows-server/storage/disk-management/change-a-dynamic-disk-back-to-a-basic-disk [본문으로]
    3. docs.microsoft.com/en-us/windows/deployment/mbr-to-gpt [본문으로]
    4. wubi.sourceforge.net/faq.php [본문으로]
    5. GNU v2 의 라이센스를 따릅니다. 출처: commons.wikimedia.org/wiki/File:Ubuntu_Wubi_11.10.PNG [본문으로]
    6. mirror.kakao.com [본문으로]
    7. techgenix.com/basic-disk-dynamic-disk-convert/ [본문으로]
    8. askubuntu.com/a/910171 [본문으로]
    9. askubuntu.com/a/900933 [본문으로]

    댓글

어제는 이곳에 명이 다녀갔습니다.

Powered & Designed by Tistory